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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신사업 진출 속도…광고 강화하고 화장품 개발 추진

고물가로 소비 침체가 이어지면서 유통기업들이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한 신사업에 발을 들이고 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통적인 유통 채널인 백화점은 물론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대형마트 등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본업 외에 광고, 화장품 개발 지원, 기업간거래(B2B) 등을 강화하거나 새로 추진하고 있다.

 

롯데는 유통 계열사들의 매장 내 전광판, 온라인 검색창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광고 서비스인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etail Media Network·이하 RMN)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현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유통 계열사의 광고 통합 플랫폼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고주가 롯데가 가진 소비자 행동 분석 등을 통해 여러 채널에 효과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사업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실제 RMN 사업은 아마존과 월마트 등 해외 유통업체들이 앞서 뛰어든 사업이다. 세계 시장 규모는 200조원으로 추정되며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도 다음 달 1일 선보이는 본점의 디지털 사이니지(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명동이 옥외광고물 자유표시 구역으로 선정된 이후 시작된 것이다. 신세계는 그동안 크리스마스 기간에만 임시로 외벽을 공사해 선보이던 영상(미디어 파사드)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테마 영상과 브랜드 광고, 공익광고 등을 매달 다양하게 운영해 그에 따른 수익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화점들은 점포 밖 F&B(식음료) 사업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을 운영하는 한화갤러리아는 지난 달 음료 제조 전문업체인 퓨어플러스를 인수해 본격적인 음료 시장 공략에 나섰다.

 

경기도 포천에 짓고 있는 F&B 공장을 내년 말 완공해 북미, 유럽 등 세계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갤러리아는 수제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 매장을 현재 5호점에서 7년 내 2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일본에서 첫 점포를 열기로 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F&B 부문 확대는 새 성장동력 찾기의 일환으로 파이브가이즈를 시작으로 다양한 신사업을 검토하고 있다"며 "백화점 점포 경쟁력 제고와 F&B 부문을 투트랙 전략으로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커피 브랜드 바샤커피를 들여와 지난 4월부터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8월 서울 청담동에 매장을 열었다. 청담 매장은 월평균 8∼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신사업에 적극적이다. 경쟁이 치열한 패션 플랫폼들은 식품, 뷰티(미용), 라이프스타일(생활잡화) 등으로 영역을 확대했고 최근 음반과 웹툰 등의 콘텐츠까지 손을 뻗고 있다.

 

SSG닷컴(쓱닷컴)은 지난 3월 중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사업자 회원을 위한 '비즈 전문관'을 개설하고 B2B 사업을 강화했다. 지난달 사업자 회원 수는 전문관 개설 전인 지난 3월보다 80% 증가했고, 거래액도 지난해 9월보다 40% 늘었다.

 

SSG닷컴 관계자는 "사업자 회원은 구매 규모가 일반 고객 대비 상대적으로 큰 데다 반복 구매가 잦아 입점 업체들에 매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이블리는 지난 4월 웹툰·웹소설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지난 8월 음반 유통 기업인 케이타운포유를 입점시키며 판매 카테고리에 앨범을 신설하기도 했다.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의 화장품 개발을 지원하는 '라이선스 뷰티' 사업을 통해 '레스트앤레크레이션'의 화장품 브랜드 'RR 뷰티'를 출시했다.

 

레스트앤레크레이션은 콘셉트 기획과 제품 디자인을, 무신사는 제품 제조와 유통 전 과정을 각각 맡았다.

 

무신사 관계자는 "밀접한 영역인 패션과 뷰티가 낼 수 있는 시너지 측면에서 라이선스 뷰티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사업적으로 필요하면 다른 패션 브랜드와도 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획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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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소위, '명태균 특검법' 상정…野, 24일 재논의 후 의결 방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는 17일 '명태균과 관련한 불법 선거개입 및 국정농단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상정했다. 특검법에는 20대 대통령 선거 및 경선 과정에서 활용된 불법·허위 여론조사에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와 윤석열 대통령 부부 등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담겼다. 여당은 숙려기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법안을 상정한 데 반발하며 퇴장했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특정 목적에 의해서 정치적 법안을 초스피드로, 예외 규정을 활용해 일방적으로 상정하는 것이 반복된다면 국민이 보기에 의회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소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검찰이 사실상 (명태균 사건 수사를) 포기한 채 스스로 태업으로 일관한 사안에 경종을 울리고, 신속하게 수사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숙려기간을 지킬 수 없는 사유가 된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산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수사 대상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같이 토론해주기를 바랐다"며 "하지만 모두발언 할 때 퇴장했기 때문에 이번 한 번은 참고, 다음에 심사를 속행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책/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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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얀트리 화재현장에 가득 쌓인 자재들…대피 막아 피해 컸나
6명이 숨진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신축 공사장 화재 때 1층에서 작업하던 근로자들이 제대 피하지 못한 이유를 두고 의문이 제기된다. 14일 부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1분 최초 신고를 접수한 소방본부 선착대가 9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을 때 이미 화재가 가장 강한 상황(최성기)이었다. 불은 B동 1층 실내 수영장 인테리어 공사 중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지만, 당시 B동뿐만 아니라 C동과 이어지는 로비 동까지 검은 연기가 확산해 올라오고 있었다. 강한 바람에 연기는 외부로 퍼지며 1㎞ 밖에서도 화재를 식별할 수 있을 정도여서 내부는 이미 연기가 가득 들어차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공사장 내부는 올해 상반기 호텔 개장을 앞두고 마감 작업이 한창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공사장 내부에는 인테리어 자재가 곳곳에 쌓여 있었다. 부산소방본부가 공개한 B동 1층의 사진 모습을 봐도 자재 등이 복도 양쪽에 쌓여 있었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좁은 복도 양쪽으로 무엇인가 쌓여있다가 검게 탄 흔적들이 보인다. 외부에서 건물 내부를 봐도 복도 곳곳에 자재가 쌓여 있는 모습은 쉽게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이 자재들이 근로자의 대피를 막는 직접적인 원인이었

교통/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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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韓기업들 '관세유예'에 "급한 불 껐지만 불확실성 여전"
미국과 멕시코 정부가 3일(현지시간) 미국의 대(對)멕시코 25% 관세 부과를 한 달 유예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일단 급한 불길은 잡았다"며 안도하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이번 조처가 한시적인 데다 관세 부과 시기를 언제든 변경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불확실성 때문에 업체들은 관세 부과를 전제로 위기관리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각축장인 멕시코에서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간 기아 멕시코 법인은 이날 미국과 멕시코 간 합의에 따른 고율 관세 부과 유예 조처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면서 급변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접경 누에보레온주(州)에 공장을 둔 기아 멕시코 공장에서는 지난해 27만여대의 차량을 생산했고, 이 중 62%가 미국에 수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아직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미국으로의 수출에 일부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에 대비해 판매처를 다각화하는 방안을 살피고 있다고 기아 측은 전했다. 기아 멕시코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예단하기는 힘들지만,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전제를 놓을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통관과 관세 부과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한 달간

해상/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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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시크 국내 신규서비스 중단…"기존 이용자 신중히 이용"(종합)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등으로 논란을 빚는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가 국내 신규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17일 "딥시크 애플리케이션의 국내 서비스가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잠정 중단됐다"며 "국내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개선·보완이 이뤄진 후 서비스가 재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중단은 개인정보위가 딥시크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이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시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 서비스 잠정 중단을 권고하자, 딥시크 사가 이를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이에 따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비롯한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앱 마켓에선 딥시크 앱의 신규 다운로드가 제한된다. 기존에 다운받은 이용자는 일단 계속 이용할 수 있지만, 딥시크 입력창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는 등 신중하게 이용해달라고 개인정보위는 당부했다. 개인정보위는 국내 딥시크 앱 다운로드 횟수나 이용자 규모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딥시크 사를 통해 정확한 수를 추정해 보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개인정보위는 딥시크의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논란이 확산하자 지난달 31일 딥시크 본사에 해당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 과정에서의 데이터 수집·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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